중앙대학교, CAU융합·탐구형 인재…수능최저학력기준 없애

입력 2023-08-30 16:13   수정 2023-08-30 16:14

중앙대(입학처장 김영화·사진)는 2024학년도 입시에서 수시모집을 통해 2791명을 선발한다. 올해부터 안성캠퍼스는 다빈치캠퍼스로 명칭이 변경됐다.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고 평가요소 일부도 작년과 다르게 적용한다. 원서접수 기간은 다음달 12일부터 15일까지다.
○평가요소 변경
전형별로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1409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 504명, 논술전형 478명, 실기전형 400명을 뽑는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세부 명칭이 변경됐다. 다빈치형인재전형은 ‘CAU융합형인재전형’으로 탐구형인재전형은 ‘CAU탐구형인재전형’, 사회통합전형은 ‘CAU어울림전형’, 고른기회전형은 ‘기회균형전형’으로 명칭을 바꿨다.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고 평가요소가 변경됐다. 기존엔 학업역량, 탐구역량, 발전 가능성, 인성에 더해 통합역량 또는 전공적합성 등 5개 평가요소를 적용했다면 올해부턴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 등 3개 평가요소만 적용한다.

CAU융합형인재와 CAU어울림, 기회균형전형은 학업역량 50%, 진로역량 30%, 공동체역량 20%를 반영한다. CAU융합형인재전형은 1단계 서류 100%로 모집인원의 3.5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선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로 선발한다. 면접은 학업준비도와 학교생활 충실도, 인성 등을 종합 평가하며 개인별 면접이다.

CAU탐구형인재는 학업역량 40%, 진로역량 50%, 공동체역량 10%를 반영하며 서류 100%로 일괄 선발한다. 중앙대 관계자는 “고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해당 전공 분야에서 탐구 능력을 보인 학생을 선발한다”며 “교내 수업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에 탁월한 역량을 보인 인재를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CAU융합형인재와 CAU탐구형인재 두 전형 모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수능최저학력 기준 완화
수능최저학력기준도 완화됐다. 영어 1등급과 2등급을 통합해 2등급을 받은 학생도 1등급으로 간주한다. 자연계열은 과학탐구 반영 시 과목별 Ⅰ+Ⅱ 중복이 가능해졌다. 기존엔 물리Ⅰ+물리Ⅱ와 같이 동일 과목 선택이 불가능했다.

논술전형은 논술고사 70%와 학생부 30%로 선발한다. 인문사회계열은 언어논술 3문항이 출제된다. 경영경제계열은 언어논술 2문항과 수리논술 1문항, 자연계열은 수리논술 4문항이 출제된다. 수리논술 범위에 확률과통계가 추가돼 수학,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통계, 미적분, 기하 등 수학 전 범위에서 문제가 출제된다. 다빈치캠퍼스 자연계열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국수영탐 중 2개 합 5 이내에서 6 이내로 기준을 완화했다. 약학부는 국수영탐 4개합 5 이내로 지난해와 동일하지만 탐구를 2과목이 아닌 1과목만 반영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인 지역균형전형은 고교당 추천 인원 20명으로 재수생까지 추천 대상이다. 학생부 100%로 교과 90%, 비교과(출결) 10%를 반영한다. 교과 성적 산출 시 반영하는 교과목은 계열별 구분 없이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을 모두 반영한다. 교과·학년별 가중치는 없다.

실기전형은 실기형 356명, 특기형 44명을 모집한다. 실기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실기고사를 반영한다. 특기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수상실적, 적성실기고사를 반영한다. 공연영상창작학부(문예창작)는 국수영탐 중 2개합 6 이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